국제운송
국제해상운송
1. 화물의 운송 형태
1)해상운송(Marine Transport)
2)복합운송(Multimodal Transport)
3)항공운송(Air Transport)
2. 선박(Ship, Vassel)
1)상선(Merchant Ship): 여객선, 화물선, 컨테이너선, 원유운반선, 정제유운반선, 화공품운반선, RORO선, 냉동선, LASH선
2)정기선(Liner)
-일반 화물 운송
-Sailing Schedule, Freight Tariff 공시
-고정비 발생
-선적기일 맞추기 적합
-불요식계약(선하증권이 계약 증거)
3)부정기선(Tramper)
-곡물, 원유, 광물 등 일반 원료나 대량 화물, 운송 수요 급증 화물
-운임 변동폭 큼
-용선계약이 일반적(요식계약)
4)선박의 톤수
용적톤수(Space Tonnage)
-총톤수(GT): 관세, 등록세, 도선료, 계선료 등 과세 또는 수수료의 산출 기준
-순톤수(NT): 항세, 톤세, 운하통과료, 등대사용료, 항만시설 사용료 등 제세금과 수수료 산출 기준
-재화용적톤수(MT, Measurement Tonnage)
중량톤수(Weight Tonnage)
-배수톤수(DT, Displacement Tonnage): 만재 상태 선체의 중량
-재화중량톤수(DWT, Dead Weight Tonnage): 최대 적재 능력, 선박 매매 및 용선료 산출 기준
운하톤수(CT, Canal Tonnage): 통선료 산정 측정 규정(수에즈, 파나마운하)
3. 해상운송계약(Contract of Carriage by sea)
1)개품운송계약
-혼적(Consolidation), 정기선운송
-선하증권이 운송계약의 증거
-불요식계약, 선복요청서(Shipping Request) 제출 후 선박회사의 인수확약서(Booking Note)
-물품 본선 적재 후 선박회사가 선적 선하증권(Shipped B/L) 발급
-B/L: 운송계약의 증거, 물품인도의 증거 및 권리 증권의 기능
2)용선운송계약
-주로 살물(Bulk Cargo) 대상 부정기선 이용
-표준화된 용선계약서(C/P, Charter Party) 작성. 운송서류 대신
용선운송계약의 종류
-일부용선계약(Partial Charter)
-전부용선계약(Whole Charter)
*항해용선계약(Voyage Charter): 톤당 금액 운임
*기간용선계약(TIme Charter): 용선료 지급
*나용선계약(Bareboat Carther): 선박 자체만을 용선자에 대여, 선장은 용선자의 대리인. 용선자는 선박 제외 선장, 선원, 장비 및 소요품 일체에 대해 책임
3)하역 비용 부담조건
선적 비용과 양륙 비용(선내 하역 비용, Stevedorage) 부담 약정
-선주부담조건(Berth Term, Liner Term): 정기선, 개품운송계약
-Free In(F.I): 선적 시 선내 하역 비용 용선자 부담, 양하 시 선내 하역비용 선주 부담
-Free Out(F.O)
-Free In & Out(F.I.O): 모두 용선자가 부담
-Free In & Out & Stowed and Trimmed): 선내 하역 비용, 적부 비용, 화물정리 비용까지 용선자 부담
4. 정박 기간(Laydays, Laytime)
정박기간 계산 조건
1) C.Q.D(Customary Quick Delivery, 관습적 조속하역): 불가항력으로 인한 하역 불능은 정박 기간에서 공제, 일요일과 공휴일은 관습에 따름
2) Running Days(연속 정박 기간): 일요일, 공휴일은 물론 하역 불능 사태가 발생해도 모두 정박 기간에 포함
3) Working Days(작업일): 악천우 하역 불능일 제외
-Weather Working Day(WWD)
-Sunday and Holidays Excepted(SHEX)
-Sunday and Holidays Excepted Unless Used(SHEXUU)
-Sunday and Holidays Excepted Even If Used(SHEXEIU)
체선료(Demurrage)
조출료(Dispatch Money)
지체료(Detention Charge)
5. 해상운임
1)정기선의 운임
-Weight, Measurement, Price 기준
-할증료(Surcharge)
중량할증운임(Heavy Lift Surcharge)
용적 및 장척할증운임(Bulky/Lenghty Surcharge)
양륙항선택료(Optional Charge)
통화할증료(CAF: Currency Adjustment Factor)
유류할증료(BAF: Bunker Adjustment Factor)
체선(혼잡)할증료(Congestion Surcharge)
운하할증료(Canal Surcharge)
저유황할증료(LSS/LSF: Low Sulphur Surcharge)
2)부정기선의 운임
-비례운임(Pro-rata Freight): 수송거리 운임
-부적운임(Dead Freight): 공적운임
-선복운임(Lumpsum Freight)
3)기타 부대 비용
-부두사용료(Wharfage)
-터미널화물 처리비(THC: Terminal Handling Charge)
-컨테이너화물 적입비(CFS Charge)
-서류발급비(Document Fee)
6. 해운동맹(Shipping Conference)
1)해운동맹의 종류
-개방식 동맹(Open Conference)
-폐쇄식 동맹(Closed Conference)
2)대내적 운영 방식
-운임협정(Rate Agreement)
-배선협정(Sailing Agreement)
-공동계산협정(Pooling Agreement)
-집단사무소 설치
3)대외적 운영 방식
-대항선(Fight Ship) 투입
-계약운임제(Contract Rate)
-운임연환급제(Deferred Rebate System)
-성실환급제(Fidelity Rebate System)
7. 컨테이너 운송
1)컨테이너의 종류
규격에 따른 분류
-TEU(Twenty-foot Equivalent Unit)
-FEU(Forty-foot Equivalent Unit)
-40ft High Cubic Container
용도에 따른 분류
-건화물 컨테이너(Dry Container)
-냉동 컨테이너(Reefer Container)
-펜 컨테이너(Pen Container)
-천장개방형 컨테이너(Open Top Container)
-플랫랙 컨테이너(Flat Rack Container)
-탱크 컨테이너(Tank Container)
-행거 컨테이너(Hanger Container)
2)컨테이너 터미널의 구조
-안벽(Berth, Peir)
-에이프론(Apron)
-마샬링 야드(Marshalling Yard)
-컨테이너 야적장(CY)
-컨테이너 화물 집화소(CFS)
-통제소(Control Tower)
-정비소(Maintenance Shop)
-갠트리 크레인(Gantry Crane)
3) 내륙 컨테이너 기지(ICD: Inland Container Depot)
4) 컨테이너선 하역 방식에 따른 분류
-Lift On/Lift Off(LOLO 방식)
-Roll On/Roll Off(RORO 방식)
-Float On/Float Off(FOFO 방식)
5)컨테이너 화물 운송 형태
-CFS/CFS 운송(Pier to Pier 방식): 소량 화물 혼재->여러 수하인
-CFS/CY 운송(Pier to Door 방식): 다수 송하인, 한 명 수하인
-CY/CFS 운송(Door to Pier 방식): 한 명 송하인, 다수 수하인
-CY/CY 운송(Door to Door 방식): 한 명 송하인, 한 명 수하인
8. 운송 절차
1)수출 시 운송 절차(컨테이너 기준)
-인수기록 작성
-빈 컨테이너 대출 및 적입 작업(Stuffing): 기기수도증(E/R: Equipment Receipt)
-적입 후 인도
LCL: 혼재 후 컨테이너 내적 부표(CLP: Container Load Plan
-부두수령증의 교부: D/R(Dock Receipt)
-선박회사에 D/R 제공
-선하증권의 발급
2)수입 시 운송 절차
-도착 통지: 착화통지처(Notify Party)에 통지
-선사에 B/L 원본 제시
-D/O 발급: 화물인도지시서(D/O: Delivery Order)
-D/O 및 수입신고필증의 제시
9. 선하증권(B/L: Bill of Lading)
1)선하증권의 기능
-권리증권(인도 증권성)
-운송계약의 증거(요식증권성, 요인증권성)
-화물수령증
2)선하증권의 법적 성질
-유가증권성
-요인증권성
-요식증권성
-지시증권성
-채권증권성
-제시증권성
-인도증권성
-처분증권성
3)선하증권 이면 약관에 기재되는 주요 면책 조항
-잠재하자조항(Latent Defect Clause)
-항해과실조항(Negligence Clause)
-부지조항(Unknown Clause)
4)선하증권의 수하인 표시 방법
-기명식
-지시식
-소지인식
-무기명식
5)선하증권의 양도
-기명식 배서(Full Endorsement)
-지시식 배서(Order Endorsement)
-백지식 배서(무기명 배서)
6)선하증권의 종류
-선적 선하증권(Shipped B/L)
-수취 선하증권(Received B/L)
-본선적재 선하증권(On Board B/L)
-고장부 선하증권(Dirty B/L, Foul B/L): 파손화물보장상(L/I: Letter of Indemnity)
-무고장 선하증권(Clean B/L)
-기명식 선하증권(Straight B/L)
-지시식 선하증권(Order B/L)
-약식 선하증권(Short Form B/L)
-용선계약 선하증권(Charter Party B/L)
-집단 선하증권(Groupage B/L, Master B/L)
-혼재 선하증권(House B/L)
-통 선하증권(Through B/L)
-환적 선하증권(Transhipment B/L)
-스위치 선하증권(Switch B/L)
-서렌더 선하증권(Surrendered B/L): 언본의 교부 없이 사본으로 화물을 인수 할 수 있다
-지체 선하증권(Stale B/L): 선적일 21일 이내, 신용장 유효기일 내 제시
10. 해상화물운송장(SWB: Sea Waybill)
비유통성 서류
1)해상화물운송장의 특징
-해상 화물 수령의 증거 및 운송계약 체결의 증거
-화물 인도 청구 시 제출할 필요 없음
-기명식 발행
참고도서: 에듀윌 2021 한달끝장 국제무역사 1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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