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제복합운송
1.국제복합운송의 특징
-Single Contract로 Through Carriage 인수
-Through Rate 청구권
-전 운송구간에 대해 한 장의 운송서류인 복합운송증권(Multimodal Transport Document) 발행
2. 복합운송 형태
-Piggy Back: 도로+철도
-Fishy Back: 도로+해운
-Birdy Back: 도로+항공
3. 복합운송인(MTO: Multimodal Transport Operator)
1)복합운송인의 유형
-실제운송인(Actual Carrier)형: 항공사, 선박회사
-계약운송인(Contractual Carrier)형: 운송주선인(포워더), 무선박운송인(NVOCC: Non Vessel Operation Common Carrier)
2)복합운송인 책임원칙의 종류
-과실 책임(Liability for Negligence): 무과실에 대한 입증 책임. 주로 해상운송
-무과실 책임(Liability without Negligence): 운송인의 과실 여부를 불문하고 배상책임을 지는 원칙, 주로 육상운송
-절대 책임 원칭, 엄격 책임(Strict Liability): 손해 결과까지도 책임
3)복합운송인의 책임체계
-이종 책임체계(Network Liability System)
-단일 책임체계(Uniform Liability System)
-절충식 책임체계(Modified Uniform Liability System)
4. 복합운송증권(MTD: Multimodal Transport Document)
1)복합운송증권 특징
-전 운송구간 단일 책임
-증권 발행 제한 부재
2)복합운송증권 기능
-증거 서류의 기능
-화물수취증의 기능
-권리증권의 기능
-유가증권적 기능
-유통증권적 기능
항공운송
1.항공화물의 운임
1)일반 화물요율(GCR: General Cargo Rates)
2)특정 품목 할인요율(SCR: Specific Commodity Rate)
3)품목 분류요율(CCR: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)
4)종가운임(VC: Valuation Charge)
5)단위탑재(적재)용기요금(BUC: Bulk Unitization Charge)
2. 항공화물운송장(AWB: Air Waybill)
1)항공화물운송장의 법적 성질
-비유통성
-비유통성의 불완전 처분증권
-증거증권 및 화물수령증, 보통 기명식으로 작성